다이쇼 시대의 가족 상
다이쇼 시대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시대이다. 특히, 다이쇼 데모크라시를 어떻게 자리 매김 하나는이 시대를 파악에 긴요 한 과제라고 생각된다. 일반적으로, 다이쇼 데모크라시는 다이쇼 시대의 민주주의 적 제 풍조로 정의되지만, 그것은 청일 · 러일 전쟁의 제국주의 확립기에 따른 메이지 시대의 부국 강병 정책의 연장선에있는 것이다 . 그리고 그것은 普 선거 운동의 성과에 대한 대가로 치안 유지법에 의해 탄압되어 급속히 임종하고 우익 · 군부 세력이 대두하는 것이다. "다이쇼 데모크라시 시대는 개조의 시대였다"고 대문 正克는 분석하고 있지만 ( "메이지 · 다이쇼 농촌", 이와 나미 소책자), 민주주의 화와 군국주의 화의 분쟁의 시대라고 생각 이 정곡 얻고있는 것은 아닐까. 다이쇼 시대는 민주주의의 시대이기도 "억압 · 압제의 시대"( "다이쇼 시대의 가족 문제", p246)이기도 한 것이다. 그 시대는 "메이지 말기부터 경제 불황, 대전 종료 후 전후 공황, 관동대 지진에 의한 지진 위기 이후 쇼에 이어지는 금융 공황과 쉴 틈이 없을 정도였다. 격렬한 노동 쟁의, 소작 쟁의, 여성 운동은 모든 이전거야 "(p248) 시대였다. 그리고 "전체 3 분의 2의 가족은 무엇보다 경제적 인 가난을 가족 문제의 기초가 없었다"(p13) 시대였다. 소작농 민 · 소농은 70 % 가까이에도 증가 (지주 제도의 강화), 농촌의 질서 붕괴가 시작 (p68 ~ 69), "하층 계급이 실수도 비율도 증가 할 뿐이었다"(p13) 시대 인 것이다. 인구 5600 만명의 70 % 전후의 약 4000 만명이 빈곤에 허덕이는 농촌에서는 약 3000 만명이 곤궁했던 것이다. 유자는 "머리 쪽에서는 확실히 민주주의의 바람이 흐르고 있었다. 그러나 발밑에서 보이지 않는 구속의 사슬에 굵고 연결되어 있고, 꼼짝 않는 사람들이 더 많았다"(p248)과 말했다. 또한 가족 문제로 기존의 가부장제 가족 제도 만에 얽매이지 견해의 좁음을 비판하고, 다이쇼 시대 여성의 "결단력이 없음과 자주성의 결핍"을 원인으로 들고있다 하지만 그것은 불가능한 것 것이다. 그래도 다이쇼 시대는 민중의 투쟁이 맹아하여 몇개의 격렬한 투쟁이 모색 된 시대이다 (쌀 소동과 수평 사 결성 등). 저자는 다이쇼 시대는 메이지와 쇼와시기와 비교하면 "그렇게 나쁘지는 않은 시대"(p250)과 총괄하고 있지만, 민중의 투쟁의 관점에서 보면, 지금도 교훈으로 가득 찬 시대 였다고 말할 것이다 왁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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